휠체어 사용 장애인 열차 이용 불편 해소 '기술적 관심, 상상력'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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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체어 사용 장애인 열차 이용 불편 해소 '기술적 관심, 상상력'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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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체어 사용 장애인 열차 이용 불편 해소 '기술적 관심, 상상력' 필요하다

가변형 전동휠체어 좌석과 휠체어 전용 추가 출입문 설치 도입 위해


얼마 전 수원역에서 휠체어 장애인이 미리 장애인석을 예약하고도 많은 입석 승객 등 열차 내 혼잡에 의한 안전 우려로 인해 탑승하지 못한 일이 지상파 뉴스에도 보도될 정도로 큰 이슈가 되었다. 
또한 열차를 자주 타는 전동휠체어 장애인 당사자로부터 “전동휠체어 장애인 좌석 수가 적어서 예약하기가 많이 어렵다”는 고충을 직접 들은 바도 있다.
그러나 입석을 없애거나 지금의 전동휠체어 좌석을 크게 늘리는 것은 일반 승객수요 및 코레일 등 열차 운영회사의 수익 감소 등을 고려하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옛날에는 전동휠체어, 점자기기,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보장구(보조기기) 등이 아예 존재하지 않았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장애인 편의에 관한 관심이 결합되어 생겨난 것이다. 
이젠 휠체어 장애인의 열차 이용 편의를 위해서 지금까지와는 좀 다른 방안을 생각해보는 상상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열차의 일반 좌석은 항상 바닥에 고정되어야만 할까? 열차 출입문은 꼭 지금의 위치만 가능한가?’라는 질문이다.
SF영화 <트랜스포머>의 주인공들은 평소 각종 자동차 모양으로 있다가 필요시 인간 형상의 로봇으로 변신한다. KTX 등 열차의 일부 좌석도 그런 트랜스폼 도입을 생각해보자. 
좌석 등받이를 폴더블폰처럼 완전히 접은 후 바닥과의 고정을 푼 뒤 창측으로 한 번 더 접어 올리는 방법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하지 않을 것 같다(더블 폴딩). 
그러면 현재 객차에 한 개 정도 마련해두고 있는 전동휠체어 좌석의 수요에 따라 필요시 여러 좌석 확보가 가능해지고 전동휠체어를 타는 여러 동행과 같은 객차에 타고 이동하는 것도 가능해질 것이다.
또 한 가지는 열차 출입 방식에 대한 상상이다. 현재는 리프트 등을 사용해서 일반승객과 동일한 출입구를 이용해야 해서 시간이 오래 걸린다. 
전동휠체어 좌석 쪽에 추가로 전용 출입문을 설치하는 것은 어떠한가? 물론 이때도 전용 리프트는 필요하지만, 일반 승객과 별도로 이동하므로 승하차할 때 편리하고 시간 소요도 적게 걸릴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초기 KTX 객차 대부분이 곧 내구연한에 도래하여 코레일 측에서 몇 년 안에 새 객차를 발주해야 한다고 한다. 
새로 제작될 객차의 설계부터 이런 제안에 대한 기술적 검토 및 개발에 적극 나서달라고 장애계에서 요구했으면 한다. 장애인의 욕구와 상상, 과학기술이 합쳐지면 혁신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칼럼니스트 김영희 cumckid@naver.com

출처 : 에이블뉴스(http://www.abl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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