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공원 / 민주공원

본문 바로가기
무장애관광지
관광코스
> 관광코스 > 무장애관광지
무장애관광지

중앙공원 / 민주공원

최고관리자 0 444
[편의시설]

【중앙공원】

중앙공원은 구)대청공원과 구)대신공원을 포함하여 구봉산, 엄광산 일대를 통칭하고 있으며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한 영령의 숭고한 마음을 후손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충혼탑, 4.19위령탑, 광복기념관, 각종 기념비등으로 조성된 부산의 대표적인 사적테마 공원이다. 6.25동란 때 판자촌을 이루었던 대청산을 공원으로 조성한 곳으로 부산항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아름다운 야경을 볼 수 있어 더욱 유명한 곳이기도 하다. 공원 내에는 70m 높이로 부산·경남 출신 전몰장병의 영령들을 9,279위 모시고 있는 충혼탑과 해군전승비, 시민헌장비, 중앙공원비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무위원인 장건상 동상이 있다. 이러한 중앙(대청)공원에는 사철을 두고 언제나 꽃을 볼 수 있는 꽃동산이 가꾸어지고 있고 각종 조각들이 야외 전시되어 조각공원으로서도 시민들에게 인기가 있다. 또한 중앙공원 경내 순환도로에는 게이트볼장, 배드민턴장 등이 만들어져 있어 누구나 쉽게 운동을 즐길 수 있으며 이른 새벽에는 주로 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기공체조, 에어로빅 등도 실시되어 서민들의 생활 속에 살아있는 공원이다. 부산시 도시계획공원조성 변경결정에 의거, 1986년 12월 2일자로 중앙공원으로 변경되었다.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 주소 : 부산광역시 서구 망양로 193번길 187

# 문의처 : 051-860-7800(관리사무소)          홈페이지 : www.bisco.or.kr/jungangpark/

장애인화장실 : 충혼탑 경사형 엘리베이터 옆

장애인주차장 : 중앙공원 공영주차장(3면)

# 임산부주차장 : 중앙공원 공영주차장(1면)

# 대중교통 : 도시철도- 1호선 중앙역 13번출구에서 1.4km (초량역 또는 부산역에서 버스로 환승하면 편리)

               저상버스 - 508번

# 주변관광지 : 민주공원, 초량이바구길


【민주공원】

1999년 10월 16일 개관한 부산민주공원은 "4.19 민주혁명"과 "부마 민주 항쟁" 및 "6월 항쟁"으로 이어져 한국 근 ·현대사의 발전에 결정적 기여를 해 온 부산 시민의 숭고한 민주 희생정신을 기리고 계승 발전시켜 자라나는 후세를 위한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시민 통합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조성됐다. 아울러 민주화 운동의 산실인 부산의 역사적 위상을 높이고자 하는 취지도 담겨있다. 중극장은 국제회의와 학술행사, 각종 강연회, 노래와 연극·영화·무용 발표회 등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되며, 소극장은 소규모 회의실과 강연회장·영화관으로 사용된다. 야외공연장은 연극과 음악 공연장으로이용되며, 주말이나 휴일에는 결혼식장으로도 활용된다. 수목원에는 약 4백 종의 수목이 자라고 있고, 일주도로에는 고난의 장, 추념의 장, 정의의 장 등 테마 별로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인근에 중앙도서관과 광복회관, 부산 대첩 승전기념전적비 등이 있다. 환경친화적으로 조성된 수목원과 야생 초화 공원, 주차장을 겸비한 일주도로, 고난의 장, 추념의장, 염원의 장, 정의의 장 등 테마별로 꾸며진 쉼터가 갖추어져 있다. 원형 램프로 에워싸인 건물 안쪽 마당에는 높이 20m의 대형 상징 조형물인 "민주의 횃불"이 서 있어 야간 조명을 통해 활활 타오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민주공원의 주요 시설물 *
건축 규모는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5,278㎡, 지상 1층에는 중극장, 소극장이 있고, 지상 2층에는 사무실, 상설전시실, 지상 3층에는 기획전시실, 민주주의자료보존실, 식당이 있다. 야외에는 공연장, 연못, 야외광장, 일주도로, 수목원, 야생초화류공원 등 휴식공간이 있다.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 주소 : 부산광역시 중구 민주공원길 19

# 문의처 : 051-790-7400             홈페이지 : www.demopark.or.kr/main/

# 휠체어 대여 수동휠체어 1대(민주항쟁기념관 1층 안내실)

장애인화장실 민주항쟁기념관 1층

장애인주차장 : 민주항쟁기념관 입구 옆 도로변 주차장(2면)

# 대중교통 : 도시철도- 1호선 중앙역 13번출구에서 1.4km (초량역 또는 부산역에서 버스로 환승하면 편리)

               저상버스 - 508번  

# 주변관광지 : 중앙공원, 초량이바구길 

0 Comments